FANDOM

개요 편집

미니어처 게임들의 모델들이 모두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 손쉽게 수정하고 조립하는 것이 가능했다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미니어처 게임은 그 스케일과 투자 비용, 생산성의 문제 등으로 플라스틱만이 아닌 다양한 재질로 만들어지며, 초심자들은 이런 상이한 재질에 익숙치 않아 입문을 주저하는 경우도 생긴다. 그러므로 이 문서가 존재한다. 이 문서는 소비자가 주석, 플라스틱, 레진, 광경화성 수지, 연질 고무 등으로 만들어진 미니어처/프라모델을 구입한 후 박스에서 꺼내어 표면 정리를 마치는 데까지의 단계를 다룬다.

어떤 도구가 필요한가요? 편집

니퍼

아트 나이프

사포

핀바이스

퍼티

박스를 열었어요. 뭘 해야 하나요? 편집

가장 먼저, 박스 안에 있는 내용물들이 정상적으로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베이스의 숫자가 정확히 동봉되어 있는지, 스프루나 부품의 숫자는 정확한지, 손망실된 부품은 없는지 확인하고 만약 부족하거나 잘못 들어있는 부품이 있다면 판매자에게 지체없이 문의해야 한다.

이후 조립법은 모델의 재질에 따라 달라진다.

플라스틱의 경우 편집

플라스틱(Plastic)은 다양한 색상의 단단한 합성수지로, 손쉬운 가공과 디테일 표현의 용이함, 대량 생산의 이점으로 모델링 업계 전반에 걸쳐 거대한 지분을 차지하고 있다. 레진보다 튼튼하고 주석보다 가벼우며 합성수지 특유의 용이한 조립성 덕분에 널리 사랑받으나, 초기 투자비용이 크고 금형 생산비용이 높다는 점 때문에 소규모 업체에서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

플라스틱 모델은 모델링 취미 자체를 프라모델 취미라고 부르게 할 만큼 잘 알려져 있지만 기초 문서답게 이들을 어떻게 다루는지 살펴보자.

씻어주기 편집

그럴 것 같지 않지만 플라스틱 모델 역시도 주석과 레진처럼 이형제를 사용한다. 에어브러시 도색이나 마스킹 작업 시 피막이 어이없이 벗겨져나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한 차례 깔끔하게 이형제를 씻어내 주는 것이 좋다. 따뜻한 물에 주방세제를 조금 첨가해 칫솔로 문질러 씻어주는 정도면 충분하다.

부품을 런너에서 분리하자 편집

플라스틱 모델은 특별한 사전 손질이 들어간 모델이 아닐 경우 런너에 연결된 채로 나온다. 이를 런너에서 분리하는 것이 첫번째로, 손톱깎이와 커터칼을 사용하는 흉폭무도한 방법도 있으나 이는 조립도 하지 않은 모델 표면에 깊은 상처를 남기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비싼 키트를 위해서라도 얌전히 니퍼를 이용해서 분리해 주자. 런너에서 부품으로 이어지는 게이트를 조금 남겨 두는 편이 깔끔한 게이트 정리에 도움이 되므로, 1mm 정도의 유격을 두고 자르는 편이 좋다.

게이트 자국 및 파팅라인 제거 편집

부품을 런너에서 떼어내면 부품과 런너가 이어져 있던 자국이 남게 된다. 이 자국이 너무 깊이 남아 모델의 형태를 잡아먹을 경우 퍼티를 이용해 메워 주고, 요철로 튀어나와 있을 경우 아트나이프를 이용해 잘라내고 사포로 다듬는다.

또한 성형시 금형 두 장이 맞물린 틈새로 원재료가 새어나가 미세한 돌출부가 남는 경우가 있는데, 아트나이프의 칼날을 세워서 긁어내 주면 된다. 금형이 오래된 제품일수록 파팅라인과 수축, 단차가 심하다.

수축과 단차 수정 편집

원재료 양의 미세한 부족으로 냉각 중에 모형이 뒤틀리거나 수축될 수 있으며, 금형 자체의 노후화로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성형이 어긋나는 경우도 있다. 퍼티를 이용해 틈새나 수축을 메워주고 사포로 가공해 마무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수축이나 단차가 크지 않을 경우 런너 가루와 무수지 접착제를 섞어 퍼티 대신 사용해 해결이 가능하다.

접착 편집

건담 플라스틱 모델의 경우 가이드핀을 따라 맞물리게 고정할 수 있게끔 되어 있는, 스냅타이트 키트가 대세를 차지하고 있으나 밀리터리 모델 또는 미니어처 워게임용 모델들은 조립시 접착제를 요구하는 락타이트 모델이 대부분이다. 주로 순간접착제와 수지/무수지 접착제를 사용한다. 접착제의 특성에 대해서는 항목 참조.

편집

주석의 경우 편집

주석(朱錫, Tin, Sn)은 은백색 금속으로, 다른 금속에 비해 녹는점이 낮고 물러 가공하기 쉽기에 미니어처 워게임은 물론 모델링 업계 전반에 걸쳐서 널리 사용되는 재질이다. 구리 등을 섞어 주형틀에 넣고 찍어내며, 플라스틱이나 레진에 비해 상당한 강도와 무게를 가졌다. 한때는 28mm 풀메탈 썬더호크 건쉽이라는 위엄넘치고 위협적인 물건들이 발매되기도 했던 주석의 시대가 있었지만, 중국발 희토류 가격 상승과 3D 프린터 조형의 확산으로 점차 주석 모델은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주석 모델은 그 생소함으로 플라스틱 모델로 미니어처에 입문한 이들에게 혼란을 주는데, 아래에서 이들을 어떻게 다루는지 알아보자.

하얀 가루, 탈크 편집

주석 모델을 열었을 때 가장 생소한 것은 바로 그 표면에 묻어 있는 하얀색/은색의 가루일 것이다. 이는 탈크(Talc, Talcum, 활석, 滑石)라고 불린다. 이는 주석 모델을 제작할 때 주형 형틀에 달라붙지 않고 깔끔하게 떨어져나오기 위해 뿌려주는 것으로, 이 상태에서 미니어처를 그대로 도색할 경우 피막이 불안정해져 약간만 손을 대도 정성들인 도색이 벗겨져나가는 참사를 겪을 수 있다. 그러므로 주석 모델을 다룰 때는 이 탈크 제거에 신경써야 한다.

대개 칫솔 혹은 황동 솔을 사용하며, 귀찮음이 절정에 이른 소수는 핸드피스에 황동솔 팁을 물려서 사용하기도 한다. 치약을 함께 발라서 사용하면 더 효과가 좋다. 주석 자체의 은빛 광택이 드러날 때까지 모델을 박박 문질러 주면 된다.

철 수세미 등은 주석 모델 그 자체를 손상시킬 염려가 있다. 철이 황동과 주석보다 단단하다.

촉수와 지느러미 편집

플라스틱에서 게이트 자국을 제거해 주었던 것처럼, 주석 역시 형틀에 재료를 흘려넣을 때 생기는 게이트 자국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제거해 주어야 한다. 또한, 형틀의 노후화로 형틀 사이의 미세한 유격이 생겨 마치 지느러미와 같은 넓은 판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 역시 모델의 제 모습을 드러내기 위해서 제거해 주어야 한다.

주석이 금속일지라도 그 강도가 무르기에 니퍼와 아트나이프로 제거가 가능하며, 이들을 제거한 후에는 게이트 자국 제거와 마찬가지로 사포 또는 줄로 표면을 마무리해주는 것이 좋다.

이 과정에서 애먼 모델의 일부를 착각하고 잘라내는 실수를 하지 말자. 복구가 정말로 어렵다.

단차 수정 편집

주석의 경우 단차가 발생할 경우 재질상의 문제로 플라스틱보다 수정이 조금 어려운 편인데, 대개 퍼티를 이용하게 된다. 단차에 퍼티를 채워 메워 주고 사포와 줄을 이용해 정리하자.

접착 편집

주석 모델은 순간 접착제를 이용해 접착한다. 과량 도포는 엄금. 접착제의 특성은 마찬가지로 항목 참조.

레진의 경우 편집

이형제 제거 편집

레진 모델도 주석, 플라스틱과 마찬가지로 기름과 같은 느낌의 이형제를 사용하는데, 이 역시 도색을 위해 제거해 주어야 한다. 이형제 제거 방법은 다양하다.

  • 삶기

부품들의 휘어짐이 큰 경우 삶아 주는 편을 추천한다. 사용하지 않는 냄비에 물을 넉넉히 넣고 주방용 중성세제를 넣은 후 15~20분간 삶아 주며, 삶은 후에는 찬물에 식혀 세제를 제거할 겸 칫솔에 비누를 묻혀 깨끗히 닦아 준다.

레진 모델이 냄비 벽면에 닿지 않도록 조심하자. 

  • 따뜻한 물

레진 모델을 삶을 여건이 안 되거나 등짝의 안전이 걱정된다면 대야에 물을 받아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따뜻한 물에 중성세제를 조금 풀어 준 뒤 레진 모델을 담고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기다린다. 그 이후 칫솔과 비누 혹은 칫솔과 치약으로 세척해 준다.

  • 이형제 제거제

사용하신 분들의 자세한 사용법 추가바람. SMP하우스와 IPP에서 제작한다.

게이트 제거와 표면 정리 편집

레진 모델도 형틀에서 부품으로 레진 원재료가 흘러들어가기 위한 게이트와 금형이 맞물리면서 생긴 몰드가 남으며, 대개의 모델은 이를 제거하지 않고 판매된다. 레이저소우나 에칭소우, 아트나이프를 이용해 이를 제거하고 사포와 줄을 이용해 깔끔하게 다듬어 준다. 

가조립과 보강 편집

블루택 등을 이용해 부품이 어떤 형태로 조립되는지 확인하고, 핀바이스로 구멍을 뚫은 후 황동선을 박아 조립 이후의 내구성을 높여 주는 편이 도움이 된다. 가이드핀이 잘 만들어져 있는 모델의 경우에는 굳이 해 줄 필요까지는 없는 작업이다.

서페이서 도포 후 표면 정리 편집

서페이서를 도포해 주면 기존 레진 색상 위에서는 잘 보이지 않던 결함이나 기포가 드러는데, 퍼티와 사포 등을 이용해 이런 결함을 수정한다.

레진 제품의 경우 레진 프라이머를 사용하는 편이 안전한 피막 형성에 좋다.

접착과 조립 편집

레진 모델의 경우 순간 접착제와 에폭시 퍼티를 이용해 접착할 수 있다. 플라스틱에 사용되는 수지/무수지 접착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마무리 : 프라이밍 편집